Information For Use
사업안내
Get The Information
정신건강정보
Autodiagnosis
자가진단
Guide
지역자원
정신건강정보
혹시 주변에 이런 말을 하는 어르신이 있으신가요?
1. "나 같은 사람이 살아서 뭐해", "괜히 자식들 속만 썩이고" 등 최근 부정적인 말을 부쩍 많이 한다.
2. "내가 죽으면 편하려나", 뉴스에 누가 자살했다던데", "어떻게 죽었데?" 등 죽음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3. 계속 해오던 지병치료, 약 복용을 중단하거나 식사를 거르기 시작한다.
4. 자신의 물건에 집착한다. "내 물건에 손대지 마" 라며 가족에게 화를 낸다. 이는 약이나 제초제 등 자살 준비를 감추기 위해서다.
5. "고마웠어"라며 평소보다 자주 고마움을 표시하거나 아끼는 물건을 준다.
6. "모든 일에 흥미가 없어"라며 집안에만 계신다.
7. "치매인가? 기억력이나 판단력이 예전만 못해"라고 한다.
▼
이는 모두 자살전 할 수 있는 의심행동입니다.
이러한 분이 있다면 지속적인 관심과 보호가 필요합니다.
꼭 정신건강복지센터(055-329-6323~5)로 전화주세요.
노인의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
최근 노인의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이 많아지고 있으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어 전반적으로 노인층의 우울증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슬프거나 우울한 기분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가까운 친구나 가족이 상을 당했을 때 슬퍼하거나 감정이 가라앉습니다.
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로 이런 느낌에 오랫동안 빠져있으면 바로 이런것이 우울증일 수 있습니다. 노년기에 접어들어 어떤 생활 사건들을 경험하게 되면서 혹은 뇌 기능의 변화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예가 많은데 이를 "노년기우울"이라고 칭합니다.
노인성우울증의 위험이 높은 사람들
1. 가족 중에 우울증을 앓은 병력이 있는 사람
2. 고혈압이나 뇌졸증을 앓는 병력이 있는 사람
3. 관상동맥질환을 앓은 병력이 있는 사람
4. 폐경 후 갱년기 증상이 심했던 여성
5. 노년기에 배우자가 사망한 경우
나도 혹시 우울증?
1. 사소한 일에도 신경이 쓰이고 걱정거리가 많아지게 된다.
2. 쉽게 피곤해 지며, 의욕이 떨어지고 만사가 귀찮아 진다.
3. 즐거운 일이 없고, 세상일이 재미가 없으며, 매사에 비관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4. 스스로의 처지가 초라하게 느껴지거나, 불필요한 죄의식에 사로잡히게 된다.
5. 잠을 설치고, 수면 중 자꾸 깨며, 숙면을 이루지 못한다.
6. 입맛이 바뀌고 한 달 동안 5% 이상의 체중변화가 있다.
7. 답답하고 불안해지며, 쉽게 짜증을 내게 된다.
8. 집중력이 저하되며 건망증이 늘어나고 의사결정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9. 자꾸 죽고 싶은 생각이 든다.
10. 두통, 소화기 장애 또는 만성 통증 등의 신체증상을 검사 상 이상소견 없이 지속적으로 호소한다.
노인성 우울증환자의 가족 대처방법
1. 우울증이 있는 어르신께서는 자신의 질병 자체에 대해서도 절망적인 생각을 갖고 있으므로,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권유하고, 약을 잘 먹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족의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할 수 있다.
2. 노인환자에게 진정으로 공감하고 이해하며, 격려하는 것이 가족의 중요한 임무이다.
3. 노인환자가 병전에 즐겼던 취미 등에 다시 몰두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환자가 갖는 어려움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를 들어 주며, 증상에 대하여 비난하거나 다그쳐서는 안된다.
4.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환자를 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노인성우울증 예방법
1. 가능하면 규칙적인 일상생활 (수면, 운동 등)을 매일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2. 평소에 가장 즐기는 활동에 참여하여 대인관계를 유지한다.
3. 힘든 일이나 마음속의 생각을 신뢰할 수 있는 가족의 일원이나 가까운 친구에게 자주 상의한다.
4. 과도한 알코올이나 습관성 약물 및 과다한 수면(낮잠 등)은 피한다.
5.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고 우울한 기분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정신과전문의에게 곧바로 도움을 요청한다.
1. 머리카락을 자주 빗으세요.
그러면 무엇으로 빗을까요? 손가락으로 빗으십시오.
머리카락을 자주 손가락으로 빗을수록 두피가 자극되어 머리도 맑아지게 되고,
머리카락도 잘 안 빠지게 되며, 아울러 윤이 나서 참 좋습니다.
2. 눈을 자주 움직이세요.
눈이 굉장히 피곤할 때, 그때는 어떻게 합니까? 눈을 가만히 쉽니다. 또는 눈을 감는것이죠.
그리고는 눈을 떠서 손을 비벼서 눈동자에 댄 후 눈동자만 위, 아래, 좌우로 뱅글뱅글 돌려보세요.
눈이 금방 맑아지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3. 혀를 자꾸 입안에서 굴리세요.
혀를 가지고 지금 한번 윗 천정을 핥아 보세요. 그리고 아래 잇몸 쪽도 한번 똑같이 해보세요.
뭐가 생기나요? 침이죠. 타액이 많은 사람은 소화도 잘 되고 여러가지 좋은 점이 많습니다. 한마디로 회춘비타민입니다.
혹시 퉤하고 길 바닥에 버리진 않으시나요. 그건 아마도 자기의 나이를 줄이는 것이겠지요.
4. 얼굴을 자주 두드리고, 얼굴을 자주 만지세요.
얼굴을 자주 만져주면 혈압, 동맥경화의 치료를 도울 수 있습니다.
허리가 아픈 분들은 코 바로 밑에 인중이고 해서 홈이 파진 곳을 두번째 손가락으로 자주 문지르세요.
그러면 놀랍게도 효과가 금방 날 거에요.
5. 귀를 자주 만지세요.
그것은 귓볼을 자주 만지라는 말입니다. 이수라는 말이 있죠? 우리말로 귓볼이지요.
귓바퀴가 부처님 귀처럼 늘어지면 장수한다는 말이 있죠. 귀가 장수와 관계된 이유는 뭘까요? 귀는 신장과 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귀가 잘생긴분들은 신장, 비뇨생식기 계통의 기능이 좋습니다.
6. "곡도"는 안으로 끌어들여야 합니다.
"곡도"라는 것은 항문입니다. 아이들이 항문에 해열제나, 체온계를 넣기는 굉장히 어렵지만 노인들은 그렇지 않죠.
죽은 사람들은 항문에 힘이 빠져서 열린답니다. 그래서 의사들은 노인들이 돌아가실 때 제일 먼저 항문을 본답니다.
따라서 항문을 오므리는 연습을 자주 하세요.